베트남은 법의 적용 및 실행의 기준이 명확하게 딱딱 진행되는 경우를 아직까지 여전히 경험하지 못하고 있다.
하필, 나의 운전면허증 변경 기한이 딱 이쯤이라 본의 아니게 고생을 좀 해야 했다.
여기는 호찌민이고, 날짜는 2025년 4월 기준이고, 거주증을 보유하고 있으며, 기존 면허증 기한의 만료로 갱신하는 부분의 정보를 작성하니 이 점 유의해서 참고하시길.
최초 갱신 기한은 2024년 11월 경. 법이 바뀐다면서 신체검사도 받아야 했던 그 기간. 해당 서류를 모두 준비하고 신청을 했지만, 기존의 A1, B1 면허증을 주지 않고 그냥 B1 면허증만 받았다.
그곳 교통국에 와이프가 몇 번을 A1에 대해 문의를 했지만, 안된다는 답변, 그래서 그냥 기다리기로 결정하고 최근에 변경된 법에 맞추어 발급이 된다는 정보를 입수하고 한 번 가보자 결정.
일단, 무작정 갔더니
1. 분위기가 달라졌다. 그전에는 일반인들이 서류를 받고 그래서 약간 시장통 같은 분위기가 있었지만, 지금은 내부에 전부 공안들이 앉아서 통제하고 있는 덕분에(?) 좀 차분한 편이다.
2. 막 들어가서 할 수 있는 게 아니다. 오전, 오후 2번에 걸쳐 번호표를 나눠주고 그 번호표 받은 사람만 신청할 수 있다. (막간 정보 : 베트남 사람은 변경 날짜가 15일 이내, 외국인은 상관없음. 번호표 받는 곳에 앉아서 대기하면 번호표를 받을 수 있다.)
3. 오전 8시, 오후 1시 30분 두 번에 나눠서 업무가 시작된다. 번호표는 해당 시간 이전에 와서 줄 서 있어야 받을 수 있다. 3줄로 줄 서서 앉아 있으며, 한 타임에 대략 50장 정도의 대기표를 나눠준다. (늦게 가면 번호표 받지 못 함, 즉, 업무 시작 최소 1시간 이전에 가야 받을 수 있음)
4. 이건 팁. 외국인은 번호표 받고 사무실에 들어가서 외국인 전용 서류 내는 곳이 따로 있으니 번호표가 뒷 번호라서 기다리고 그럴 필요 없음.(즉, 번호 부를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그냥 외국인 서류 내는 곳에 서류들 다 모아서 번호표랑 같이 넣어 놓으면 알아서 호명함).
이런 정보들을 미리 알았다면, 이번에 몇 시간씩 기다려서 할 필요가 없었을 텐데. 다른 분들 고생하지 마시라고 대략적으로 정리해서 올림. 화이팅 !!
호치민 교통국 주소
252 Lý Chính Thắng, Phường 9, Quận 3, Hồ Chí Minh, 베트남
https://maps.app.goo.gl/deRKpc1xwBpuK7br8
Đội sát hạch, cấp giấy phép lái xe · 252 Lý Chính Thắng, Phường 9, Quận 3, Hồ Chí Minh, 베트남
★★★☆☆ · 시 교통과
www.google.com
그렇게, 고생해서 서류 접수하고 기다리는데, 공안이 부름.
공안 : 아니 이거 왜 B1 만 있냐?
와이프 : 그때 ~ (주절주절) 물어보고 안된다고 ~ 무려 5번이나 물어봤다고...
공안 : 어디서 했는데?
와이프 : 여기서!!
공안 : (옆에 공안 선배한테 물어 봄). 그냥 A만 해 줄 테니 그렇게 사용해라? 두 개 다 (A, B) 묶으려면 또다시 신청해야 돼.
와이프 : 아 상관없죠, 그렇게 해주세요. A만 ~
공안 : OK ~!
그렇게 사진 찍고 끝남. 그런데 사무실 들어간 순간부터 이거 완료까지 대략 30분 정도. 생각보다 엄청나게 빨리 끝나서 당황했음.
그렇게, 면허증이 조금 있으면 2개를 들고 다녀야 함.
도움이 되길 바라며 ~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라도 한 번 눌러 가주는 센스(?) 감사 감사 ~!
아래는, 와이프가 만든 동영상. 주변 지인 중에 베트남 사람이 있다면 보여주면 도움이 될 듯.
'생활팁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호치민][집구하기][부동산] 동서남북 집(아파트)의 방향은 과연 어디가 좋을까? (임대할 때 고려할 점) (1) | 2022.06.08 |
---|---|
[베트남 자가운전][오토바이 운전] 직접 운전하면서 겪은 유의사항. 특히 교통 공안에 걸리는 교통위반의 경우. (0) | 2020.12.15 |
[호치민][구매팁] 한국처럼 생각하다 고생한 사연. 형광등 구매 후기. (0) | 2020.11.22 |